반응형

HTML 기본 구조, 문서개요, Hgroup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내용을 알아보다가 내용이 많아지면, 내일 내용을 추가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XHTML 기본 구조와 비교하면 HTML은 간단하게 구성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브라우저에서는 HTML5를 지원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IE 9.0 이하에서는 HTML5가 지원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HTML 기본 구조, 문서개요

HTML 기본 구조

HTML5에 대한 IE 하위 버전 호환성 해결 방법은 실전 아이콕스 사이트 HTML5 마크업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가 HTML5를 얼마나 지원하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html5test 사이트에서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알아보는 부분은 크롬으로 적용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서 개요

문서 전체가 어떠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것이 문서의 개요입니다. HTML5에서도 이러한 문서의 개요를 나타낼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을 추가되었습니다. 이러한 개요를 outline이라고 지칭합니다. HTML5에서도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섹션들이 생성되는 이러한 부분을 컨텐츠 구역이라고 생각하면 편안합니다.

 

section, article, nav, aside와 같은 요소들은 섹셔닝 컨텐츠라고 합니다. body 요소와 같은 것을 섹셔닝 루트라고 합니다. 섹션은 이러한 섹셔닝 요소들에 의해 명시적으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제목 요소에 의해 암시적으로 만들어집니다. 이러 것을 컨텐츠 모델이라고 하는데, 컨텐츠의 종류에는 메타데이터 컨텐츠, 플로우 컨텐츠, 헤딩 컨텐츠, 프레이징 컨텐츠, 임베디드 컨텐츠, 인터랙티브 컨텐츠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섹셔닌 켄턴츠는 제목과 푸터의 범위를 정의하는 컨텐츠 구역 요소들이며 플로우 컨텐츠는 문서의 body 내에서 사용되는 모든 요소들을 의미합니다. 임베디트 컨텐츠는 외부의 동영상이나 오디오, 이미지 등을 문서 내부로 삽입하는 요소들로 존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